Health / 아유르베다 비만 마사지, 인도 전통 의학 요요없는 비만관리

Midlife Health / 안정미 기자 / 2025-09-18 15:56:42
- 인도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는 트리도샤 감별에 따라 전통 허브 약초 오일을 몸에 발라 치료하는 의학

[Smart Senior News=안정미 기자] 오늘날 의학계의 통합의학, 보완의학의 흐름은 에스테틱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홀리즘 자연요법 에스테틱이라는 새로운 분야가 한국에 들어왔다. 홀리즘 에스테틱의 전신관리, 비만관리의 주요한 부분은 인도의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의 가르침에서 가져온 것이다.

인간의 체질을 트리도샤라는 세가지 체질로 구분하고 모든 사람은 이 세가지 기질을 모두 가지고 있으나 이들이 체내에서 어떠한 균형 상태를 이루냐에 따라 날씬할 수 도 있고 부을 수 도 있고 살이 찔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인도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는 트리도샤 감별에 따라 전통 허브 약초 오일을 몸에 발라 치료하는 의학이다. 오일을 몸에 바르는 마사지 행위가 오늘날 에스테틱에 전수되어 우리는 이것을 아유르베다 마사지라 부른다.

아유르베다 마사지는 인도의 요가 문화처럼 명상과 호흡, 그리고 근육의 이완을 통해 고객에게 깊은 릴렉스와 해독 효과를 주고자 한다. “부드럽지만 강한” 아유르베다 마사지는 그동안 단순한 강하고 자극적인 마사지로 해결되지 못했던 비만고객들에게 좋은 결과를 보고 있으며 그 원리는 다음과 같다.

Tridosha(트리도샤)란 Vata(바타)-Pitta(피타)-Kapha(카파)를 말하는 것으로 Vata란 5요소 중 에테르와 공기의 성분이 강한 것으로 주로 우리 인간의 운동성을 관할하는 성질이고, Pitta란 불과 물적인 성분이 강한 것으로 이는 인간의 물질대사 작용을 관할하고, Kapha란 물과 흙적인 성분이 강한 것으로 이는 주로 우리의 구조적인 문제들을 관할한다. 5요소 중 각기 다른 성분들로 이루어진 트리도샤는 여러 측면에서 그 속성이 달라 어느 하나가 우세하거나 약해지면 그로 인한 문제가 야기된다.

예를 들어 비만의 문제는 카파(Kapha)성의 문제이다. 이것이 미용적인 비만이든 병적인 것이든 간에 비만이란 카파성의 무겁고 비대하고 느린 속성이 체내에 증가함으로써 나타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카파성이 증가하면 상대적으로 바타성이 줄어들게 된다. 가볍고 빠른 속성을 가진 바타성은 그것과 상반되는 카파성의 증대로 인하여 그 힘을 잃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그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비만의 양상은 카파성의 증대로 인하여 비대해지는 몸과 더불어 바타성의 신경성이 같이 증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아유르베다에서도 가장 어려운 형태의 비만으로 꼽고 있는 것으로 바타의 신경성과 카파의 느린 대사가 함께 동반된 형태로 현대인들의 대표적인 비만의 모습이다.

아유르베다에서는 이 경우 카파를 감소시키는 것보다 바타를 감소시키라고 가르친다. 이는 우리의 비만 관리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를 말하는 부분이다. 지금까지의 비만 관리는 카파성의 육체적 비대성을 해결하기 위한 자극(stimulate)을 위주로 하였다. 그러나 비만 관리에서 나타난 계속된 요요(Yo-Yo)는 우리에게 다른 대안을 요구하고 있고 비만 고객의 신경성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아유르베다는 그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에 비만 관리에서는 일차적으로 고객의 릴렉스를 위한 프로그램이 먼저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이 아유르베다식의 비만 관리법이다. 편안한 명상음악과 마음의 평화를 주는 아유르베다 허브 오일, 근육과 관절과 지방조직을 깊게 관리하는 마사지 테크닉이 조화된 아유르베다 마사지로 나태한 여름에 활력과 다이어트를 동시에 만족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 스마트 시니어뉴스 욜드(YOLD). 무단전재-재배포 금지]